켄우드 아티스트 시리즈 (Kenwood Artist Series)

20131113-113710.jpg

오늘은 캘리포니아의 소노마 카운티 Sonoma County에 위치한 Kenwood Vinyard의 Artist Series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Kenwood는 1906년부터 Pagani Brothers Winery라는 이름으로 운영 되던 와이너리를 1970년에 인수하였고, 1975년 첫 와인을 처음 생산하였다.)

먼저 켄우드는 생산하는 와인을 총 6가지로 구분을 한다.
– 아티스트 시리즈 Artist Series
– 잭 런던 시리즈 Jack London Series
– 리저브 시리즈 Reserve Series
– 소노마 시리즈 Sonoma Series
– 스윗 시리즈 Sweet Series
– 빈티지 시리즈 Vintage Series

이 중 Artist Series는 매년 약 1,500~4,000 case를 생산하며, Sonoma County Vineyard의 특징을 아주 잘 보여주는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와이너리에서 생산하는 다른 시리즈에 비해 가격이 2배~10배 이상 비싼 고가의 라인이기도 하다. (미국 기준 2008년 Artist Series는 75불)

단순히 켄우드의 상급  라인일 뿐만 아니라, 매년 아티스트들과 협업 Collaboration하여 독특한 라벨(혹은 에티켓Etiquette)을 만드는 양조장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물론 에티켓에 작품을 넣는 대표적인 와이너리하면 샤또 무똥 로칠드*를 떠올릴 수 있지만, 역시 일반인이 접근하기 힘든 고가의 컬렉션이다. 그런 면에서 Kenwood의 Artist Series는 가난한 자의 무똥이라 감히 불러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심지어 Artwork을 소심하게 사용하는 샤또 무똥 로칠드보다 작품이 더 과감하게 들어가는 Kenwood의 것이 시각적으로 더 큰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괜찮은 와인 한 병 값으로 으로 고흐, 피카소 등 세계적인 화가의 명화까지 소장한다고 생각하면 나쁘지만은 않은 Deal이 아닐지도.
*샤또 무똥 로실드의 라벨 콜렉션이 궁금하다면 클릭

Kenwood의 Artist Series 중 소장가치가 있을 법한 것들을 몇 개 뽑아 보았다.
– 1975년: David Lance Goines
– 1981년: 요제프 아이덴베르거 Josef Eidenberger의 Golden Gate Bridge
– 1989년: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의 재클린 Jacqueline
– 1975년: David Lance Goines의 Naked lady
– 2003년: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의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 2008년: 로빈 윌리엄스 Robin F. Williams의 Smile

이 외에도 Joan Miro(1987), Alexander Calder(1993), Sam Francis(1990), Henry Miller (1992), Paul Klee(2005), Wayne Thiebaud(1996) and Shepard Fairey(2004) 등과 협업하였다.

오늘날 Kenwood는 Artist Series로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중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1975년 첫 와인을 내기까지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기존의 틀을 깬 라벨로 와인병을 장식하고 싶었던 창업자들(Mike, Marty Lee, & John Sheela)은 샤또 무똥 로칠드에서 영감을 받아 David Lance Goines에게 라벨 디자인을 의뢰했는데, Bureau of Alcohol, Tobacco and Firearms(BATF, 미국 주류·담배·화기 단속국)이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포도 나무가 심어져 있는 언덕에 여자가 벌거벗은 채로 누워 있는 그림이라는 이유에서다.
KENWOOD_01  (Images source: www.goines.net/)

그래서 누워있는 여자 대신 해골을 그려넣었고 이 역시 거절 당했다.
KENWOOD_02   (Images source: www.goines.net/)

결국 아래와 같이 라벨을 수정을 한 후에야 시장에 간신히 출시를 할 수 있었다.
KENWOOD_03%20 (Images source: www.goines.net/)

1994년 Artist Series의 20주년을 맞아 Kenwood는 다시 David에게 작업을 의뢰했고, 1975년의 첫 라벨에 사용했던 그림을 훨씬 더 크고 대담하게 넣어서 결국 승인을 받아냈다. 20년의 시간동안 많은 것들이 변해 BTAF도  Tax & Trade Bureau(TTB)로 바뀌었고,  보수적인 사람들 역시 Liberal한 사람들로 변한 것이다.

1994_Kenwood_Artist

+
Artist Series는 현재 진행형이다.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도 끊임없이 변하고,  Kenwood는 이런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Artist Series의 와인 블랜딩도 매년바꿔서 내는 살아있는 와이너리다.

1975년부터 1982년까지는 100% Cabernet Sauvignon만 사용한 와인을 만들었지만, 1983년 Cabernet Franc을 조금씩 섞기 시작한 것을 시작으로 1990년대에는 Malbec을 더하기도 했다. 위에도 말한 것처럼 사람들의 기호가 변함에 따라 Vintage마다 조금씩 블랜드를 바꾸면서 내는 것이다. 물론 여전히 80%이상의 포도는 캘리포니아의 상징인 Cabernet Sauvignon을 유지하면서.

라벨에 대한 얘기로 많은 면을 할애했지만, Kenwood는 대부분의 빈티지에서 90점 전후(로버트 파커RP, 와인 스펙테이터WS 등)의 점수를 받는 ‘훌륭한’ 와인 메이커임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고 싶다. 그냥 겉만 번지르르하게 만드는 와인 메이커가 아니라는 말이다.

Kenwood에 쓰다보니 많은 관심을 더 가지고 되었고, 지난 달 Napa Valley 방문 때 살짝 시간을 내서 가까이 위치한 소노마의 Kenwood에도 방문했으면 좋았었을껄… 이라는 생각도 해본다.

_
아래는 Kenwood가 함께 작업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명. (생각보다 이게 정리 된 것이 없어서 구글링으로 하나하나 찾아서 만든 것이니 감사한 마음으로 보도록!!)

Kenwood Artist Series Artists List
Kenwood_Artist_Series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